모바일 오유 바로가기
http://m.todayhumor.co.kr
분류 게시판
베스트
  • 베스트오브베스트
  • 베스트
  • 오늘의베스트
  • 유머
  • 유머자료
  • 유머글
  • 이야기
  • 자유
  • 고민
  • 연애
  • 결혼생활
  • 좋은글
  • 자랑
  • 공포
  • 멘붕
  • 사이다
  • 군대
  • 밀리터리
  • 미스터리
  • 술한잔
  • 오늘있잖아요
  • 투표인증
  • 새해
  • 이슈
  • 시사
  • 시사아카이브
  • 사회면
  • 사건사고
  • 생활
  • 패션
  • 패션착샷
  • 아동패션착샷
  • 뷰티
  • 인테리어
  • DIY
  • 요리
  • 커피&차
  • 육아
  • 법률
  • 동물
  • 지식
  • 취업정보
  • 식물
  • 다이어트
  • 의료
  • 영어
  • 맛집
  • 추천사이트
  • 해외직구
  • 취미
  • 사진
  • 사진강좌
  • 카메라
  • 만화
  • 애니메이션
  • 포니
  • 자전거
  • 자동차
  • 여행
  • 바이크
  • 민물낚시
  • 바다낚시
  • 장난감
  • 그림판
  • 학술
  • 경제
  • 역사
  • 예술
  • 과학
  • 철학
  • 심리학
  • 방송연예
  • 연예
  • 음악
  • 음악찾기
  • 악기
  • 음향기기
  • 영화
  • 다큐멘터리
  • 국내드라마
  • 해외드라마
  • 예능
  • 팟케스트
  • 방송프로그램
  • 무한도전
  • 더지니어스
  • 개그콘서트
  • 런닝맨
  • 나가수
  • 디지털
  • 컴퓨터
  • 프로그래머
  • IT
  • 안티바이러스
  • 애플
  • 안드로이드
  • 스마트폰
  • 윈도우폰
  • 심비안
  • 스포츠
  • 스포츠
  • 축구
  • 야구
  • 농구
  • 바둑
  • 야구팀
  • 삼성
  • 두산
  • NC
  • 넥센
  • 한화
  • SK
  • 기아
  • 롯데
  • LG
  • KT
  • 메이저리그
  • 일본프로야구리그
  • 게임1
  • 플래시게임
  • 게임토론방
  • 엑스박스
  • 플레이스테이션
  • 닌텐도
  • 모바일게임
  • 게임2
  • 던전앤파이터
  • 마비노기
  • 마비노기영웅전
  • 하스스톤
  • 히어로즈오브더스톰
  • gta5
  • 디아블로
  • 디아블로2
  • 피파온라인2
  • 피파온라인3
  • 워크래프트
  • 월드오브워크래프트
  • 밀리언아서
  • 월드오브탱크
  • 블레이드앤소울
  • 검은사막
  • 스타크래프트
  • 스타크래프트2
  • 베틀필드3
  • 마인크래프트
  • 데이즈
  • 문명
  • 서든어택
  • 테라
  • 아이온
  • 심시티5
  • 프리스타일풋볼
  • 스페셜포스
  • 사이퍼즈
  • 도타2
  • 메이플스토리1
  • 메이플스토리2
  • 오버워치
  • 오버워치그룹모집
  • 포켓몬고
  • 파이널판타지14
  • 배틀그라운드
  • 기타
  • 종교
  • 단어장
  • 자료창고
  • 운영
  • 공지사항
  • 오유운영
  • 게시판신청
  • 보류
  • 임시게시판
  • 메르스
  • 세월호
  • 원전사고
  • 2016리오올림픽
  • 2018평창올림픽
  • 코로나19
  • 2020도쿄올림픽
  • 게시판찾기
  • 게시물ID : programmer_22747
    작성자 : 봄아
    추천 : 2
    조회수 : 1632
    IP : 125.128.***.86
    댓글 : 7개
    등록시간 : 2018/12/21 12:00:47
    http://todayhumor.com/?programmer_22747 모바일
    나의 코딩 룰.
    나의 코딩 룰...

    개발을 오래 하다 보니 몇 가지 규칙이 생겼다.
    남들은 잘 안쓰는 규칙일 지 모르겠다. 뭐 개발 할 때, 컴파일 돼 동작할 때 1도 영향주지 않는 뻘짓 규칙이라... ㅋㅋㅋ


    현재 Java가 주력 언어니까 Java를 예를 든다.


    1. this를 사용한다.
    뭐 자신을 나타내는 this를 쓰는 것이 어떠냐 라고 반문 할지 모르겠지만
    클래스 내부 변수/함수를 사용할 때 늘 앞에 this를 사용한다.

        this.configVo = ActpConfigVO.getInstance();
        this.logHeader = this.configVo.getLogHeader();
        
        this.actpClassObject = ActpWorkFactory.getClassObject( this.configVo );
        if( this.actpClassObject == null ) {
            this.logger.info( this.logHeader + "데이터 분석 Object를 얻지 못함" );
            return new ReturnBasic( "E099989", "지원하지 않는 업체." );
        }
        
        this.logger.info( this.logHeader + "Service 시작" );
        if( this.workExe != null ) {
            this.logger.info( this.logHeader + "서비스가 종료되지 않은 상태임" );
            return new ReturnBasic( "E099990", "이미 실행 중임." );
        }
            

    this는 클래스 내부 변수/함수를 사용할 때 생략 해도 되는 녀석이다. 하지만 this를 사용할 때 확실히 지역 변수인지 멤버 변수인지 구분이 쉽게 되어 소스 가독이 좋은 것 같다.




    2. final 을 사용한다.
    final은 클래스에 사용할 때 더이상 상속 금지, 함수에 사용할 때는 더이상 Override 금지, 변수에 선언할 때는 변경 불가의 의미를 가진다.
    대부분 난 변수 앞에 final을 사용한다.

        final byte[] byteMsg = this.actpWork.getData4Byte( reqVo );
        this.logger.info( this.logHeader + "발신 데이터 [" + new String(byteMsg) + "]" );
            
        final ByteBuffer writeBuffer = ByteBuffer.wrap( byteMsg );
        final Future<Integer> writeResult = client.write( writeBuffer );
        writeResult.get( this.readTimeOut, TimeUnit.MILLISECONDS );

    final 키워드에 대한 것을 찾아 봤지만 컴파일할 때 딱히 더 좋은 성능을 내는 것 같지는 않다. 다만 소스 작성 할 때 변수의 가변 여부를 확실히 정하고 가는 것이 좋아 보여서 사용한다.
    그리고 컴파일 된 바이트 코드를 살펴 보면 final 선언한 변수에 대한 타입이 그렇지 않은 것과 다르긴 하다.



    3. result 변수.
    함수에서 리턴 할 값이 있을 경우 그 변수 명은 result로 명명한다.
    이것은 Delphi(Pascal 언어)할 때 생긴 습관이다. Pascal언어의 경우 function이라는 리턴 가능한 method를 작성하게 되면 자동으로 리턴할 변수가 result라는 명으로 생성된다.
    Java 개발할 때도 역시 result라는 변수를 습관적으로 쓰다 보니 이렇게 고정된 습관이 돼 버렸다.

        public PacketPart removePart(final String name){
            fnial PacketPart result = this.partMap.get( name );
            if( result != null ){
                this.partMap.remove( name );
                this.partes.remove( result );
            }
            
            return result;
        }

    나중에 코드를 보더라도 method의 리턴 값은 result에 담기는 규칙 때문에 소스 가독은 조금 더 편해졌다.


    4. 변수 선언
    변수 선언은 조금 생각하고 만든다. 특히 함수를 통해 값을 얻어오는 경우엔 특히나. 두 번 이상 함수를 통해 값을 얻어 오게 될 경우 변수 선언을 해 Object의 Instance를 얻어 처리 한다. 그게 함수 호출 횟수를 줄여 주는 것 같아서다.
    그런데 함수 호출 비용과 변수 선언 비용 중 어떤 것이 더 비쌀지 모르겠다.

        private static class MyList extends ArrayList<String>{
            
            @Override
            public String get(int index) {
                System.out.print("get call ");
                return super.get(index);
            }
            
            @Override
            public int size() {
                System.out.println("size call");
                return super.size();
            }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final MyList lst = new MyList();
            lst.add("A");
            lst.add("B");
            lst.add("C");
            
            for( int i=0 ; i<lst.size() ; i++ ) {
                System.out.print(lst.get(i));
                System.out.print("==");
                System.out.println(lst.get(i));
            }
        }

    --------------------------
    run 결과

    size call
    get call A==get call A
    size call
    get call B==get call B
    size call
    get call C==get call C
    size call



    보통 많이 사용하는 for문 예제다.
    이것을 사용할 때 size() 함수를 i의 값을 비교할 때 매번 호출 하게 된다. lst의 갯수는 고정된 값인데 for문 반복 할 때마다 [i<lst.size()] 를 통해 size() 함수를 계속 호출 하는 것이다.
    이 것은 상당히 불필요한 행위이므로 별도 size() 결과를 갖고 있는 변수를 선언해 사용하는 것이 좋다.

    그리고 list의 내부 값을 꺼내오는 get method. 이 것 역시 별 생각 없이 막 남발 하는 사람들 코드 많이 봤다. 뭐 이것 역시 동작 하는데 1도 지장 없지만 내부 List에서 값을 꺼내 오는 get method를 계속 해서 호출 하는 작업을 하게 된다.
    비효율 적인 작업이다. 별도로 변수를 선언해 get 작업은 한 번만 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한다.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final MyList lst = new MyList();
            lst.add("A");
            lst.add("B");
            lst.add("C");
            
            final int listSize = lst.size();
            for( int i=0 ; i<listSize ; i++ ) {
                final String item = lst.get(i);
                System.out.print(item);
                System.out.print("==");
                System.out.println(item);
            }
        }


    --------------------------
    run 결과

    size call
    get call A==A
    get call B==B
    get call C==C




    그 외 규칙이 더 있겠지만 당장 생각나는 규칙은 이상 4가지. 음. 별거 없네?
    출처 내 손꾸락~ ㅋ

    이 게시물을 추천한 분들의 목록입니다.
    [1] 2018/12/23 11:26:36  221.153.***.141  숨내쉬기운동  331722
    [2] 2018/12/25 14:45:21  223.194.***.77  작은돼지  140557
    푸르딩딩:추천수 3이상 댓글은 배경색이 바뀝니다.
    (단,비공감수가 추천수의 1/3 초과시 해당없음)

    죄송합니다. 댓글 작성은 회원만 가능합니다.

    번호 제 목 이름 날짜 조회 추천
    23438
    아후 서터레스 NeoGenius 24/04/02 17:52 458 1
    23436
    로또 [3] 까망사투리 24/03/11 15:53 923 4
    23434
    copilot 기업유료버전 intelliJ에 붙여서 쓰고있는데 지리네요 안녕월드 24/02/22 00:15 961 0
    23433
    코딩마을 대나무숲 [5] cocoa 24/02/20 14:50 1096 5
    23432
    (질문) 프로그래머분들은 싱글PC게임 레벨제한 풀수 있죠?? [22] 본인삭제금지 할배궁디Lv2 24/02/13 13:36 1171 1
    23431
    Freemium NeoGenius 24/02/13 13:23 776 0
    23429
    부산에서 프로그래머 구인하는데 연봉 6천에서 8천 작은건가 [3] 폴팡 24/02/04 20:50 1352 1
    23427
    chatgpt? bard? [4] 별빛러브 24/01/25 06:24 883 0
    23426
    Next.js로 만들어봤어요~ [3] 창작글 sonnim 24/01/24 12:52 1048 3
    23425
    Spring Boot 공부하기 - 한국투자증권 오픈API 호출 옐로우황 24/01/21 17:51 960 1
    23424
    파이썬 코딩 관련해서 질문드립니다. [4] 투투나 24/01/08 09:49 1173 0
    23423
    9년차 개발자의 "나만의 챗봇" 만들기 with ChatGPT [2] 아자뵤옹 23/12/10 22:35 1368 4
    23420
    이 에러가 뭘까요? [2] +.푸른바다.+ 23/11/03 15:25 1534 1
    23419
    [유니티 코리아] MWU 2023 투표하고 푸짐한 경품 받아가세요! engine1 23/10/06 18:52 1142 0
    23418
    Flutter로 만든 채팅 어플리케이션 with ChatGPT 아자뵤옹 23/09/13 22:39 1625 0
    23417
    특정 페이지 직접 접근 어떻게 막으시나요? [9] 달콤아시타 23/09/10 09:36 1662 0
    23416
    버츄얼 유튜버가 완성한 '세계 최초' 애플 실리콘 GPU 드라이버 펌글 우가가 23/09/02 23:52 1781 2
    23415
    뜨끈뜨끈한 30분짜리 삽질 [9] 창작글 상사꽃 23/08/29 16:00 2043 1
    23414
    [유니티 코리아] MWU 코리아 어워드 2023 마감 임박! mwuaward2023 23/08/26 14:01 1249 0
    23413
    [유니티 코리아] MWU 코리아 어워드 2023 mwuaward2023 23/08/13 19:52 1281 0
    23412
    React.js 공부하기 - REST API 호출(CRUD) 옐로우황 23/08/05 13:13 1497 0
    23411
    영어앱을 만들었는데, 사용자들의 의견 받고 싶습니다! [2] 맑은바다13 23/08/03 18:28 1468 2
    23410
    진짜 절박해서 정말 ㅠㅠ 첫끼간절해서 도움주실분ㅠ.. [3] 명금123 23/07/17 22:28 1567 0
    23409
    [유니티 코리아] MWU 코리아 어워드 2023 mwuaward2023 23/07/04 16:49 1381 0
    23407
    라즈베리파이 파이썬코드에 while문 썼는데 동작을 안해요 [3] 싱그러운햇살 23/06/17 17:18 1666 1
    23405
    라즈베리파이, 스위치 하나 누르면 다른 스위치들도 반응해요 [3] 싱그러운햇살 23/06/15 22:39 1700 1
    23403
    혹시.. 중소기업 재취업 목표.. 공부방법 및 툴 버전 질문드려도 될까요 [2] 베스트금지베오베금지외부펌금지 웃대메템 23/06/13 01:46 1743 0
    23402
    재취업 힘들까요???? [5] 베스트금지베오베금지외부펌금지 웃대메템 23/06/11 00:46 2080 2
    23401
    취미로 만든 채팅 with ChatGpt [4] 아자뵤옹 23/05/11 20:10 2102 4
    23400
    Spring Boot 공부하며 예제 CRUD 웹애플리케이션 정리 옐로우황 23/05/06 11:26 1769 2
    [1] [2] [3] [4] [5] [6] [7] [8] [9] [10] [다음10개▶]
    단축키 운영진에게 바란다(삭제요청/제안) 운영게 게시판신청 자료창고 보류 개인정보취급방침 청소년보호정책 모바일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