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오유 바로가기
http://m.todayhumor.co.kr
분류 게시판
베스트
  • 베스트오브베스트
  • 베스트
  • 오늘의베스트
  • 유머
  • 유머자료
  • 유머글
  • 이야기
  • 자유
  • 고민
  • 연애
  • 결혼생활
  • 좋은글
  • 자랑
  • 공포
  • 멘붕
  • 사이다
  • 군대
  • 밀리터리
  • 미스터리
  • 술한잔
  • 오늘있잖아요
  • 투표인증
  • 새해
  • 이슈
  • 시사
  • 시사아카이브
  • 사회면
  • 사건사고
  • 생활
  • 패션
  • 패션착샷
  • 아동패션착샷
  • 뷰티
  • 인테리어
  • DIY
  • 요리
  • 커피&차
  • 육아
  • 법률
  • 동물
  • 지식
  • 취업정보
  • 식물
  • 다이어트
  • 의료
  • 영어
  • 맛집
  • 추천사이트
  • 해외직구
  • 취미
  • 사진
  • 사진강좌
  • 카메라
  • 만화
  • 애니메이션
  • 포니
  • 자전거
  • 자동차
  • 여행
  • 바이크
  • 민물낚시
  • 바다낚시
  • 장난감
  • 그림판
  • 학술
  • 경제
  • 역사
  • 예술
  • 과학
  • 철학
  • 심리학
  • 방송연예
  • 연예
  • 음악
  • 음악찾기
  • 악기
  • 음향기기
  • 영화
  • 다큐멘터리
  • 국내드라마
  • 해외드라마
  • 예능
  • 팟케스트
  • 방송프로그램
  • 무한도전
  • 더지니어스
  • 개그콘서트
  • 런닝맨
  • 나가수
  • 디지털
  • 컴퓨터
  • 프로그래머
  • IT
  • 안티바이러스
  • 애플
  • 안드로이드
  • 스마트폰
  • 윈도우폰
  • 심비안
  • 스포츠
  • 스포츠
  • 축구
  • 야구
  • 농구
  • 바둑
  • 야구팀
  • 삼성
  • 두산
  • NC
  • 넥센
  • 한화
  • SK
  • 기아
  • 롯데
  • LG
  • KT
  • 메이저리그
  • 일본프로야구리그
  • 게임1
  • 플래시게임
  • 게임토론방
  • 엑스박스
  • 플레이스테이션
  • 닌텐도
  • 모바일게임
  • 게임2
  • 던전앤파이터
  • 마비노기
  • 마비노기영웅전
  • 하스스톤
  • 히어로즈오브더스톰
  • gta5
  • 디아블로
  • 디아블로2
  • 피파온라인2
  • 피파온라인3
  • 워크래프트
  • 월드오브워크래프트
  • 밀리언아서
  • 월드오브탱크
  • 블레이드앤소울
  • 검은사막
  • 스타크래프트
  • 스타크래프트2
  • 베틀필드3
  • 마인크래프트
  • 데이즈
  • 문명
  • 서든어택
  • 테라
  • 아이온
  • 심시티5
  • 프리스타일풋볼
  • 스페셜포스
  • 사이퍼즈
  • 도타2
  • 메이플스토리1
  • 메이플스토리2
  • 오버워치
  • 오버워치그룹모집
  • 포켓몬고
  • 파이널판타지14
  • 배틀그라운드
  • 기타
  • 종교
  • 단어장
  • 자료창고
  • 운영
  • 공지사항
  • 오유운영
  • 게시판신청
  • 보류
  • 임시게시판
  • 메르스
  • 세월호
  • 원전사고
  • 2016리오올림픽
  • 2018평창올림픽
  • 코로나19
  • 2020도쿄올림픽
  • 게시판찾기
  • 게시물ID : readers_21266
    작성자 : Hearthstone
    추천 : 4
    조회수 : 669
    IP : 27.126.***.137
    댓글 : 0개
    등록시간 : 2015/08/13 00:17:46
    http://todayhumor.com/?readers_21266 모바일
    이 추리 소설 작가가 대단하다! - #0 들어가기 전에
    옵션
    • 창작글
    • 외부펌금지
    이 글은 제 머릿속에 있는 내용을 차근히 정리하고 싶어서 쓰는 글이라 다소 불친절합니다. 만약 내용 이해가 되지 않으시다면 댓글을 달아주시면 아는 한도에서 답변해 드리겠습니다. 제목은 '이 미스테리가 대단하다!'상에서 따왔습니다.



    #1 장르 구분

    추리 소설 또는 추리물을 정의해보라고 하면 좁은 의미로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진범 찾기, 트릭 찾기, 범행 이유 찾기'

    이게 틀린 건 아닙니다. 추리의 큰 틀이기도 하고요. 다만, 추리 소설 장르는 이렇게 구분하지 않습니다. 모든 소설에 들어가야 하는 필수 요소이므로 구분 방법은 아니니까요.

    추리 소설은 소설 내용에 따라 본격/신본격 추리소설과 사회파 추리소설로 구분합니다.

    본격/신본격 추리소설은 우리가 보통 생각하는 그 추리소설들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진범 찾기, 트릭 찾기, 범행 이유 찾기로 대변되는 그 소설들이요. 본격과 신본격은 시기로 구분합니다. 처음 추리소설이 일본에 소개되어 부흥하게 된 때가 본격, 본격이 쇠퇴하고 재부흥한 시기를 신본격이라고 부릅니다.

    사회파 추리소설은 본격 추리소설의 부흥 이후에 생긴 장르인데요. 본격 추리물이 흥행하자 너도나도 추리소설을 쓰다보니까 전반적인 질적 하락을 불러오게 됩니다. 그래서 추리 장르 자체가 주춤합니다. 그래서 이 이후에 사회파 추리소설이 역으로 쏟아져나오자 본격 추리소설이 재부흥하게 되어 신본격 추리소설이라고 부르게 된겁니다.



    #2 역사

    추리 소설의 시초라 하면 보통 에드거 앨런 포로 꼽습니다. 에드거 앨런 포는 추리 소설 작가는 아니고 미스테리물을 많이 썼는데 전반적으로는 공포 소설을 가장 많이 썼습니다.(아 물론 시도요. 다만 시는 제가 잘 모르므로 빼겠습니다... 소설이 아니기도 하고요.) 그런데 그 소설들 중에서 '추리'요소가 들어간 작품이 있어서 시초라 부릅니다. 

    부흥은 아시다시피 아서 코난 도일의 셜록 홈즈 시리즈로 시작해서 뒤팽 시리즈 등 시리즈물이 성행함에 따라 추리 소설이 부흥합니다. 다만 추리 소설이 영미권에서 죽은 이유는 제가 영미권 추리 소설에 대해 지식이 짧아 정확히 판단하기는 어렵습니다만, 영미권의 전반적인 소설 부흥 여부는 '작품'에 기대는 경향이 크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어느 소설이 흥행에 성공하여 장르가 개척되고 그에 따라 좋은 작품들이 나와 시장을 형성하더라도 그 이후 작품들이 좋지 않으면 장르 자체가 죽는 경향이 있습니다. 어느 나라라고 안 그러겠냐만은, 일본과 우리나라는 장르 자체가 개척되면 흥행작이 그 이후에 나오지 않아도 그 장르의 소설이면 흥한 장르라는 이유만으로 많이 소비됩니다. 그러니까 소비 패턴이 작품 평보다는 장르 평에 기대는 경향이 있습니다. 나쁘다는 건 아닙니다. 이러한 경향이 있어 장르 부흥도 가능하니까요. 다만 단점은 그래서 신선한 소설, 장르 개척이 어렵다는 것이겠지만요.

    셜록 홈즈 시리즈의 성공 이후, 일본에 추리물이 소개되기 시작했습니다. 추리 소설을 시작하고 부흥시킨 대표적 작가는 에도가와 란포로, 추리 소설을 소개하고 직접 쓰고 협회도 만들고... 그냥 일본 추리 소설의 아버지로 불립니다. 에도가와 란포는 이것이 진정 추리 소설이라는 의미로 '본격 추리 소설'이라는 이름을 사용하여 그것이 장르명으로 굳어지게 되었습니다.

    그 이후에 위에 썼던 것처럼 본격 추리 소설이 난립하자 추리 소설 장르가 주춤하게 되었습니다. 본격 추리 소설은 정체성이 '추리' 그리고 '신선함'에 있습니다. 흔히 말하는 '뒷통수를 후려치는' 또는 '기발한' 소설이 아니면 기억에 남기 힘듭니다. 근데 양 자체가 많아지다 보니 추리 소설이라고 하지만 추리가 불가능한 소설들이 등장하기 시작하고 트릭도 누가 써서 흥하면 우르르 따라 써서 트릭 자체가 식상해지는 상황이 된 겁니다. 

    이러한 1970년대에 마츠모토 세이초라는 거장과 그의 작품 <점과 선>이 등장하게 됩니다. 그는 추리 소설에 있어 핵심 요소를 과감히 배제하거나 미리 던져줌으로써 다른 활로를 모색하는 한편, 사회 구조나 상황에 대한 고찰을 핵심 요소로 상정하여 좀더 '소설'에 근접한 형태로 다가가게 만들었습니다. 이것의 장점은 추리 소설에 대한 접근성을 높인 것입니다. 소설의 형태를 취함으로써 사람들에게 친근하게 다가가게 되었습니다. 쉽게 쓰여지기도 하구요. 다만 단점이라면 소설화 됨으로써 추리 요소의 의도된 배제로 인해 정체성이 흐려졌습니다.

    추리 소설 장르에서 어떤 작품을 평가할 때 가장 중요한 논쟁이 있습니다. 저는 페어/언페어 논쟁이라고 부르는데(공식 명칭 같은게 없어서 보통 일본 추리 소설 독자들이 논쟁시 이게 페어한 추리소설인가?라고 많이 말하는데 거기서 따와서 저는 개인적으로 이렇게 부릅니다.) 이게 뭐냐면 추리 소설에 있어 '주어진 소설 내에서 독자가 추리 가능한가'의 여부를 따지는 겁니다. 보통 녹스의 10계와 반 다인의 20칙이 많이 언급되는데 이게 추리 소설의 근반이라고 부르는 법칙들입니다. 이 10계가 절대불변으로 취급당했기 때문에 이것을 지키지 않은 소설들은 페어하지 않거나 질이 좀 떨어진다고 취급받았습니다. 그것의 연장선상에서 의도적으로 10계를 비틀어버린 이 소설들이 과연 추리 소설에 적합한가?에 대한 말이 많았습니다.

    하지만 장르 자체가 부흥하게 됨으로써 주류 추리 소설로 굳어졌고 사회파 말고도 다른 장르와 결합된 추리물이 늘어나 추리물 자체가 미스러티물 하위로 들어가게 됨으로써 논쟁이 사그라들었습니다. 그리고 10계(반 다인의 20칙은 너무 세세하여 '틀을 강제한다'는 말이 많아 10계가 주로 언급됩니다)가 나온지 시간이 흐르게 되어서 오래된 규칙 취급을 받기도 했고, 지키면 좋고 안지켜도 좋은 소설들이 충분히 나온다는게 결과로 증명되기도 하고... 이래저래 복잡한 과정에서 추리 소설의 주요 장르로 취급받습니다. 가장 큰 이유는 장르 부흥이겠지만요. 영미권의 하드보일드가 추리물 장르를 강제 흡수한 것처럼.

    사회파 추리가 대세가 됨으로써 사회파 소설들 역시 난무하여 전반적인 추리 소설의 질이 떨어지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1980년대에 등장한 것이 시마다 소지로, 트릭으로 아주 유명한 <점성술 살인사건>을 출간함으로써 '본격은 아니고 새로운 본격 추리 소설이다'라는 의미의 신본격 추리 소설이 등장하기 시작합니다. 여기서부터가 유명한 히가시노 게이고, 아리스가와 아리스, 아야츠지 유키토 등의 우리가 잘 알고 걸출한 '추리 소설'이 등장하는 시점입니다. 신본격 장르는 본격 추리 소설과 다르게 사회파 추리소설의 장점인 '소설화'를 흡수하였습니다. 그래서 본격 추리 소설보다는 소설 같게 드라마를 확장하여 접근성은 높지만 추리 요소가 흐려지지 않게끔 하는 것이 주요 요소입니다.

    그러면 요즘 상황은 어떻냐면 뭐라고 부르기 사실 애매합니다. 대세가 장르 통합으로 굳혀졌기 때문입니다. 신본격 같은 사회파 추리소설이 등장하기도 하고 사회파 같은 신본격 추리소설이 등장하기도 합니다. 그만큼 장르 구분이 사실 의미가 없어졌습니다. 대세가 된 책들을 봐도 추리 장르 내에서의 통합을 넘어 다른 장르와 통합된 소설이 인기를 끌고있기도 하고요.

    이 게시물을 추천한 분들의 목록입니다.
    [1] 2015/08/13 00:53:13  182.216.***.114  안녕구름꿈  562804
    [2] 2015/08/13 01:15:44  211.202.***.45  탈락전담반8호  536366
    [3] 2015/08/13 01:34:44  36.39.***.188  루이스캐럴  415986
    [4] 2015/08/13 07:52:26  175.253.***.213  행복한나윙  634854
    푸르딩딩:추천수 3이상 댓글은 배경색이 바뀝니다.
    (단,비공감수가 추천수의 1/3 초과시 해당없음)

    죄송합니다. 댓글 작성은 회원만 가능합니다.

    번호 제 목 이름 날짜 조회 추천
    38051
    [가능하면 1일 1시] 서점의 수도자들 창작글 †촘갸늠† 24/05/19 09:49 120 1
    38050
    [가능하면 1일 1시] 장미의 모순 창작글 †촘갸늠† 24/05/18 09:14 150 2
    38049
    [가능하면 1일 1시] 봄꽃과 여름꽃 사이 [2] 창작글 †촘갸늠† 24/05/17 09:15 141 1
    38048
    [가능하면 1일 1시] 나무의 일 창작글 †촘갸늠† 24/05/16 09:20 192 0
    38047
    [가능하면 1일 1시] 아침의 고요 창작글 †촘갸늠† 24/05/15 10:10 226 0
    38046
    [가능하면 1일 1시] 거미줄들 창작글 †촘갸늠† 24/05/14 09:19 217 2
    38045
    공인중개사 2 오유워보이 24/05/13 17:32 385 0
    38044
    공인중개사 1 오유워보이 24/05/13 17:27 343 0
    38043
    [가능하면 1일 1시] 걱정의 크기 창작글 †촘갸늠† 24/05/13 10:24 262 0
    38042
    [가능하면 1일 1시] 잡초와 꽃 사이 창작글 †촘갸늠† 24/05/12 09:55 326 1
    38041
    [가능하면 1일 1시] 만춘 창작글 †촘갸늠† 24/05/11 09:30 314 2
    38040
    [가능하면 1일 1시] 바람 소리 [2] 창작글 †촘갸늠† 24/05/10 09:25 215 1
    38039
    [가능하면 1일 1시] 사는 일11 창작글 †촘갸늠† 24/05/09 09:08 249 1
    38038
    [가능하면 1일 1시] 남은 말3 창작글 †촘갸늠† 24/05/08 09:11 254 0
    38037
    [가능하면 1일 1시] 시, 인 창작글 †촘갸늠† 24/05/07 09:15 262 1
    38036
    [가능하면 1일 1시] 밖 창작글 †촘갸늠† 24/05/06 10:10 427 2
    38035
    [가능하면 1일 1시] 아가야47 창작글 †촘갸늠† 24/05/05 10:38 342 0
    38034
    [가능하면 1일 1시] 이팝나무2 창작글 †촘갸늠† 24/05/04 11:20 461 0
    38033
    [가능하면 1일 1시] 오늘 하루6 창작글 †촘갸늠† 24/05/03 09:12 301 0
    38032
    [가능하면 1일 1시] 풀들 창작글 †촘갸늠† 24/05/02 09:30 320 0
    38031
    [가능하면 1일 1시] 운동회 연습 창작글 †촘갸늠† 24/05/01 09:37 414 0
    38030
    [가능하면 1일 1시] 이팝나무 창작글 †촘갸늠† 24/04/30 09:19 404 2
    38029
    [가능하면 1일 1시] 바다의 봄 창작글 †촘갸늠† 24/04/29 09:34 385 1
    38028
    [가능하면 1일 1시] 좋은 날9 창작글 †촘갸늠† 24/04/28 09:14 462 1
    38027
    [가능하면 1일 1시] 초록들 창작글 †촘갸늠† 24/04/27 09:36 501 1
    38026
    [가능하면 1일 1시] 민들레3 창작글 †촘갸늠† 24/04/26 09:29 415 1
    38025
    [가능하면 1일 1시] 흐린 날8 창작글 †촘갸늠† 24/04/25 09:19 402 0
    38024
    [가능하면 1일 1시] 봄비32 [2] 창작글 †촘갸늠† 24/04/24 10:23 496 1
    38023
    [가능하면 1일 1시] 좋은 날8 [2] 창작글 †촘갸늠† 24/04/23 09:51 486 1
    38022
    [가능하면 1일 1시] 해바라기를 기다리며 창작글 †촘갸늠† 24/04/22 10:28 491 1
    [1] [2] [3] [4] [5] [6] [7] [8] [9] [10] [다음10개▶]
    단축키 운영진에게 바란다(삭제요청/제안) 운영게 게시판신청 자료창고 보류 개인정보취급방침 청소년보호정책 모바일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