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v>1편을 안읽으셧다면</div> <div><a target="_blank" href="http://www.todayhumor.co.kr/board/view.php?table=humorbest&no=1059110&s_no=1059110&kind=search&search_table_name=humorbest&page=1&keyfield=subject&keyword=%EC%B2%9C%EC%B2%B4" target="_blank">http://www.todayhumor.co.kr/board/view.php?table=humorbest&no=1059110&s_no=1059110&kind=search&search_table_name=humorbest&page=1&keyfield=subject&keyword=%EC%B2%9C%EC%B2%B4</a></div> <div> </div> <div>여기에서 1편 먼저 읽으셔유 ㄷㄷㄷㄷ(읽고 유익하다고느끼시면 추천도하나눌러주시면더욱좋고용 베오베욕심+_+)</div> <div> </div> <div>------------------------------------------------------------------------------------------------------------------------------------</div> <div> </div> <div>1편에서는 추적장치에 대한 간략한 설명은끝냈습니다.<br><br>이제 2편에서는 천체사진을 직접적으로 촬영하는 장비인<br><br> 카메라와 광학계(렌즈 혹은 천체망원경)를 설명할려고합니다.<br><br><br><br><br>당연한 이야기이지만 천체사진은 장노출이 되는 카메라가 필수인분야입니다<br><br> 그렇기 때문에 일반 디지털카메라들은 5분 10분씩의 노출이 지원되지않기때문에<br><br>DSLR이 천체사진에 필요한 최소한의 카메라 라고 개인적으로 생각이 듭니다.<br><br><br><br>그리고 같은 DSLR중에서는 장노출시 발생하는 열화노이즈의 억제력이 좋은 카메라가<br><br> 당연히 더 좋은 결과를 얻기위해 유리할테니까 기왕이면 노이즈억제력이 좋은 카메라가 좋겠지요.<br><br>그러면 노이즈 억제력이 좋은 DSLR이면 만사 OK냐?<br><br>아닙니다 아쉽게도...<br><br><br><br><br>혹시라도 캐논 20Da 60Da라는 모델을 들어보신적이있으시나요?</div> <div> </div> <div> </div> <div> </div> <div> </div> <div style="text-align:left;"><img width="666" height="428" style="border:;" alt="1.jpg" src="http://thimg.todayhumor.co.kr/upfile/201505/1431695991CAS89PTQFntSJSXKnud5SLXYxHegno.jpg"></div> <div style="text-align:left;"> </div> <div style="text-align:left;"> </div> <div style="text-align:left;">사진속 60Da라는 카메라는 외관으로봤을때는 일반 60D와 별차이가없지만<br><br> 캐논에서 천체사진전용이다해서 Astrophotography의 첫글자인 a를따서<br><br>60Da라는 이름으로 나온 카메라입니다<br><br> 이 카메라의 특별한점은 일반적으로 카메라의 센서 앞에 장착이되는 LPF 로우패스필터<br><br> 즉 적외선 필터가 없다는 것입니다.<br><br>이 로우패스필터는 보통 대다수의 적외선 영역과 붉은색의 영역을 걸러냅니다<br><br> 그렇기때문에 붉은색 대상이 많은 천체사진을찍을때<br><br> 많은 불리한점이 발생합니다<br><br> 아래 말머리성운을 봐주세요</div> <div style="text-align:left;"><img width="800" height="533" class="chimg_photo" style="border:;" alt="2.jpg" src="http://thimg.todayhumor.co.kr/upfile/201505/1431695993DIyBaR3xgJpM7RljOb.jpg"></div> <div style="text-align:left;"> </div> <div style="text-align:left;"> </div> <div style="text-align:left;">딱보시면 아시겠지만 붉은색 위주입니다.<br><br>저 붉은색이 모두 필터에 걸러져서 안보인다고 생각해보세요<br><br> 너무 안습한 사진이 되지않을까요?<br><br><br>그렇기때문에<br><br> 천체사진에 있어서는 LPF 필터가 없는 DSLR이 필요하게되지요.<br><br><br>하지만 공식적으로는 캐논 20Da와 60Da만이 LPF를 제거하고나온모델이라고압니다<br><br> 그래서 천체사진을 하시는분들이 주로 사용하는방법이 카메라 개조입니다.<br><br>어차피 필터를 추가하는것도아니고 있는것을 떼어내면 그만아닌것이기에<br><br> 직접 카메라를 뜯어서 필터를 제거를 해주는 개조를 많이들 하시고<br><br> 심지어 전문개조를 해주는 업체도생겼습니다.<br><br>저같은경우는 미국에서 350D 필터개조를 250불에 구매하여서 처음 입문을하였고<br><br> 저의 사진들의 반절가량은 필터개조된 이 350D를 사용하여서 찍어졌지요.<br><br><br><br><br><br><br><br><br><br>필터개조가 별지기들이 하는 유일한 카메라 개조는아닙니다.<br><br></div> <div style="text-align:left;"><img width="800" height="533" class="chimg_photo" style="border:;" alt="3.jpg" src="http://thimg.todayhumor.co.kr/upfile/201505/1431695996UzIBXUHxwvxwwY5oBKsDHZj.jpg"></div> <div style="text-align:left;">이건 제가 가지고있는 또다른 350D인데요</div> <div style="text-align:left;"> </div> <div style="text-align:left;">흔히 보는 350D와는 다르게 보일겁니다.<br><br>카메라 한쪽편에 쿨링팬이 추가되었지요.<br><br><br>이 글의 맨앞쪽에서 말씀드렸듯이 장노출을 요구하는 별사진을 찍게된다면<br><br> 막대한 양의 열화노이즈 가 발생을하게됩니다<br><br> 그 열화노이즈를 줄여주는 근본적인 방법은 열자체를 줄여주는방법이지요.</div> <div style="text-align:left;"> </div> <div style="text-align:left;">저쿨러는 콜드핑거를 통해 센서에 직접연결이되어있어서 센서의 냉각을통해 노이즈를 억제해줍니다.<br><br><br> 그렇기때문에 별지기들은 이런식으로 냉각 개조를 한 DSLR도 많이사용합니다.<br><br><br><br><br>여기까지는 DSLR의<br><br> 세계이고<br><br><br> 천체사진에서는 DSLR말고<br><br> 천체사진전용으로 나온 전용 CCD 카메라들도있습니다.<br></div> <div style="text-align:left;"> </div> <div style="text-align:left;"> </div> <div style="text-align:left;"><img width="397" height="297" style="border:;" alt="4.jpg" src="http://thimg.todayhumor.co.kr/upfile/201505/1431695997XV75DAmbdoqmjvKhmYmsZpa4RUwj4zDc.jpg"></div> <div style="text-align:left;"> </div> <div style="text-align:left;"> </div> <div style="text-align:left;">위사진은 천체사진전용으로 나온 CCD카메라중 한모델입니다<br><br> 보시면아시겠지만 기본적으로 쿨링팬이 달려나오고 LPF도없고<br><br> 대다수가 CMOS인 DSLR과는 다르게 좀더 고감도인 CCD 센서를 장착해서<br><br>DSLR보다 많은 어드밴티지가있습니다.<br><br><br>보통 저가 CCD (라고해도 최소 1500불..오두막급가격입니다만..)<br><br>들은 성능차가 개조 DSLR과 많이나는것이아니라서<br><br> 컴퓨터없이 카메라로만 찍을수있는 DSLR의 편리성과 광시야렌즈사용등의 장점등을이유로<br><br>(CCD는 쉽게생각하면 엄청비싼 웹캠이라 생각하면되서 컴퓨터가 필수입니다)<br><br>호불호가 갈리는 모델이긴하지만 그래도 16비트이미지라는 매우큰 메리트가있는모델입니다.<br><br><br>수백만원에서 천만원이 넘는 고가모델로갈수록 DSLR과는 비교가될수도없는<br><br> 고감도를 보여주고해서 결국 천체사진촬영 카메라의 최종 종착지는<br><br> 이 고가의 CCD가 됩니다<br><br><br><br> 또한 CCD들은 보통 원샷 컬러와 흑백 두가지 모델이나옵니다<br><br> 원샷 컬러는 간편하긴하지만 흑백은 색깔별로 센서가있는것이아니기때문에 이론적으로는 3배의 감도를 가지게된다고합니다<br><br> 흑백사진을 찍으면 멋없다 하실수도있지만 빨간색필터로한장 파란색필터로 한장 초록색필터로 한장씩 찍어서<br><br> 합성을 해주게되면 칼라사진을 만들수있기때문에 같은값에서는 번거롭긴해도 흑백 CCD가 더좋은 결과물을 만들어주지요<br><br><br> 아직저는 쿨링 개조DSLR을 사용하는 단계라서 CCD에대해서는 이이상은 말씀드릴수있는게 별로없습니다<br><br><br><br> 그러니까 천체사진용에있어서 카메라는<br><br>DSLR << 필터개조DSLR <<필터+냉각개조 DSLR =<<저가 CCD << 고가 CCD (대부분 모노크롬)<br><br><br>순으로 좋은 성능을 보여주는것입니다.<br><br>밝은 성단과 은하 촬영이라면 일반 DSLR도 별무리가없지만 어두운 딥스카이나 이나 붉은계통의 성운을 촬영하고자한다면<br><br> 최소 필터개조DSLR을 사용하시는것을 제 개인적으로는 추천드립니다.<br><br><br><br>추적장치,카메라 설명을 모두 끝마쳤습니다.<br><br>그러면 이제 별사진 촬영에 있어서 마지막으로 남은게 무엇일까요?<br><br>바로 주광학계에 해당하는 렌즈 혹은 망원경입니다.<br><br>솔직히 이부분은 제가 잘 설명을 할수있을가 의구심이 드는부분입니다..<br><br>이런것을 잘설명해보면 여러가지 장비를 골고루써봐야하지만<br><br> 저는 글로읽은것만있지 실재로 가지고잇는 주광학계는 한개뿐이여서<br><br> 별다른 설명을 드릴수있는게 많지가 않습니다<br><br> 그래도 설명을 써드리자면<br><br><br><br>1. 피기백촬영으로 은하수, 별자리등 초광시야 사진들은 그냥 일반 풍경사진 렌즈고르듯이 고르시면됩니다<br><br> 더 쨍하고 화질좋고 수차도적고 색감등이 더좋은 렌즈가 별사진에도 마찮가지로 더좋겠지요.<br><br>다만 F수가 밝은것이 좀더 우선시 해야 되지않나 하는생각이듭니다<br><br><br><br>2. 성운 성단 은하등을 찍기위한 촬영에 사용되는 광학계는 크게 두가지분류로 나뉩니다<br><br>1) 망원렌즈사용<br>2) 망원경사용<br><br><br> 망원렌즈의 경우는 카메라와의 연결도 손쉽고 일상적인 사진에도 많이쓰여서 많은 스르륵분들이 어느정도는 보유하시리라 믿습니다<br><br> 보통은 애기백통 애기대포 아빠백통에서부터시작해서 <br><br> 오래된 캐논 FD300과 같은 망원렌즈들로 찍은 훌률한 광시야 200mm~300mm 사진들을 많이봐왔습니다<br><br> 하지만 이 망원렌즈의 단점이있다면 초점길이가 길어질수록 망원경에 비해 너무 비싸다는점이있습니다.<br><br>또한 천체사진에있어서 망원경/망원렌즈의 첫번째 역할은 배율(초점길이)및 화각 의 조절보다는<br><br> 멀리서 오는 희미한 빛을 모아주는것이 최우선 역할입니다<br><br> 그렇기때문에 구경이 클수록 더많은 빛을 모을수있으니 더 좋은 결과물을 얻기에 유리한데<br><br> 일반적으로 대다수의 망원경들이 훨씬더 큰 구경을 가지게되지요.<br><br><br>그렇기때문에 망원렌즈들은 보통100~300mm의 광시야(딥스카이사진에서 100~300mm면 꽤나광시야입니다..) <br><br>사진들에 주로사용이 됩니다<br><br><br> 반면 망원경은 100~300mm 정도의 초점거리를 가지는 망원경은 거의없다고보면되기때문에<br><br> 그이후의 화각에서부터 많이사용이됩니다.<br><br>천체망원경사용시 망원렌즈와 비교하여 생기는장점을 써보자면<br><br> 같은 광학적 성능에서는 망원경이 값이 더쌉니다. 망원렌즈에달려있는 거리계창 손떨방 자동초점장치등은<br><br> 모두 천체사진에서는 무용지물이라서 수동으로 해줘야하는부분입니다 그렇기때문에 그것들을 안달고나오는<br><br> 천체망원경이 가격적인면에서는 더쌀수밖에 없고 500~1500mm 화각에서는 선택의 폭이 매우좁은 망원렌즈와는 다르게<br><br> 천체망원경들은 대다수가 저정도 초점길이로 나오기때문에 제품 선택의 폭도 더 넓습니다.<br><br><br><br><br>그럼 이 망원경의 분류를 몇가지 설명을해보면요<br><br>1) 굴절망원경<br><br>2) 반사망원경<br><br>3) 복합광학망원경<br><br> 크게 이 세가지 방식이잇는데<br><br> 세가지다 특성이 틀려서<br><br> 서로다른 별사진에 이용되곤합니다<br><br><br><br><br><br><br>*** 렌즈와 다르게 망원경은 구경으로 표시를합니다<br><br> 예를들어 100mm F/4 인 렌즈라면 렌즈구경은 25mm이고 초점길이가 100mm인 렌즈이지만<br><br>100mm F/4인 망원경이라면 초점길이 400mm에 구경이 100mm인 망원경이되는겁니다<br><br><br><br> 망원경의 분류를 몇가지 설명을해보면요<br><br>1) 굴절망원경<br><br>2) 반사망원경<br><br>3) 복합광학망원경<br><br> 크게 이 세가지 방식이잇는데<br><br> 세가지다 특성이 틀려서<br><br> 서로다른 별사진에 이용되곤합니다<br><br></div> <div style="text-align:left;"> </div> <div style="text-align:left;"> </div> <div style="text-align:left;"> <div style="text-align:left;"><img width="800" height="582" class="chimg_photo" style="border:;" alt="5.png" src="http://thimg.todayhumor.co.kr/upfile/201505/1431696035YgtfnepxC4RAIuStlZTR8Tpo8.png"></div> <div style="text-align:left;"> </div> <div style="text-align:left;"><br>위 그림과같이 렌즈를 사용해서 빛을모으는 <br><br> 굴절망원경은 광학적 구조때문에 색수차라는 치명적 문제가 발생하게됩니다<br><br> 그렇기때문에 색수차를 없애기위해 저분산렌즈등을 사용하여 나오는 Apochromatic이라는 고급제품과<br><br> 색수차가 그대로 그대로있는 Achromatic렌즈 두가지로 나뉘게됩니다.<br><br>이 둘중에서 천체사진촬영을 위한 망원경은 당연히 Apochromatic 굴절 망원경입니다<br><br> 주로 아포굴절이라불리우고 렌즈의 매수에따라서 더블렛 트리플렛 등으로 추가분류가 되기도합니다.<br><br>이런 특성때문인지 대부분 아크로매틱 망원경은 행성관측에유리하겠금 느린 F수를 가지고나오지만 (F/9 F/11정도)<br><br>아포굴절의 경우는 F/4~F6정도의 빠른 F수를 가지고 오게됩니다<br><br> 보통 굴절망원경들은 70~90mm 정도에서 구경에서시작되어서 크게는 200mm정도 굴절까지도 나오긴하는데<br><br><br><br> 흔히들 많이사용되는 구경은 70~130mm정도의 구경입니다??125mm만되어도 너무 고가인데다가<br><br>100mm만넘어도 무겁기때문에 적도의가 하중을 버티지못해 더비싸고 견고한 적도의를 요구하기때문이지요<br><br> 보통 초점길이는 300~700mm 정도에 분포하여있는데 대다수의 밝고 큰대상들도 이정도 화각을 가지기때문에<br><br> 처음에 시작할때는 이정도 구경에서들 많이시작합니다.<br><br> (1.비교적 가볍고 2. 유용한화각 3.반사나 복합굴절과는 다르게 광축관리가필요없다. 하지만 한번어긋나면조절이힘듬..)<br><br><br>---------------------------------------------<br>잠깐 여담으로 설명이 필요한게있는데요<br></div> <div style="text-align:left;"><img width="792" height="818" style="border:;" alt="6.png" src="http://thimg.todayhumor.co.kr/upfile/201505/1431696035ZnEVuRWth3aD.png"></div> <div style="text-align:left;"> </div> <div style="text-align:left;"> </div> <div style="text-align:left;"> </div> <div style="text-align:left;">망원경의 초점면은 평면이아니라 곡면인 렌즈와 마찮가지로 초점면도 곡면입니다.<br><br>그래서 아래사진과 같이<br><br> 중심부는 별이 작고 동글동글하지만<br><br> 주변부는 별이 초점이 안맞은것마냥 흐리고 타원형인 현상이 벌어집니다<br></div></div> <div style="text-align:left;"><img width="0" height="0" style="border:;" alt="5.png" src="http://thimg.todayhumor.co.kr/upfile/201505/1431695997JlGXNM3pgOpx6X7Lb7Mlxj19P.png"></div> <div style="text-align:left;"><img width="0" height="0" style="border:;" alt="6.png" src="http://thimg.todayhumor.co.kr/upfile/201505/1431695997mgE25snVf2I69ap2.png"></div> <div style="text-align:left;"><img width="800" height="533" class="chimg_photo" style="border:;" alt="7.jpg" src="http://thimg.todayhumor.co.kr/upfile/201505/1431696000Tf8PqCMNg.jpg"></div> <div style="text-align:left;"> </div> <div style="text-align:left;"> </div> <div style="text-align:left;">이런 현상을 해결하기위해서 <br><br> 플래트너, 리듀서 등의 이름으로 불리우는 보정렌즈가 필요한데<br><br> 이 보정렌즈는 보통 초점거리를 짧게하여서 망원경의 화각을 넓게해주며 <br><br>F수도 빠르게하여서 단순히 주변부 보정이상의 효과를 내주기도합니다.<br><br>아래의 사진은 같은 망원경 같은 카메라로 보정렌즈를 사용하여 같은 대상으 담의 사진입니다</div> <div style="text-align:left;"><img width="800" height="529" class="chimg_photo" style="border:;" alt="8.jpg" src="http://thimg.todayhumor.co.kr/upfile/201505/1431696005NuBQhEKo55vBP.jpg"></div> <div style="text-align:left;"> </div> <div style="text-align:left;"> </div> <div style="text-align:left;">저 위에 보정렌즈없이찍은사진보다는 주변부나 중심부나 별이 작고 동글동글하지요. <br><br><br>또한 화각도 더 넓어진것을 보실수있습니다.<br><br>---------------------------------------------------<br><br><br></div> <div style="text-align:left;"> </div> <div style="text-align:left;"><img width="800" height="582" class="chimg_photo" style="border:;" alt="9.png" src="http://thimg.todayhumor.co.kr/upfile/201505/1431696036xIqyGysz2a.png"></div> <div style="text-align:left;"> </div> <div style="text-align:left;">반사망원경은<br><br><br> 주경과 사경 두개의 거울을 사용하여 빛을모아주는 망원경입니다<br><br> 보통 이 거울이 굴절망원경의 렌즈보다 싸기때문에<br><br> 작게는 6인치 150mm 정도에서부터 시작하여서 크게는 10인치 12인치 정도까지도 흔히 촬영용으로 사용되는 망원경입니다<br><br> 보통은 F/4~5 정도의 빠른 F수를 가지고있는데에다가 구경도 커서 어두운 대상들을 담기에 적합합니다<br><br><br> 보통은 8인치 200mm 반사망원경들이 촬영용으로 사용되는것을 저는 많이 보아왔는데<br><br> 이는 8인치가 일반적인 시작적도의에 올릴수있는 가장무거운 장비들중에하나이기떄문이 아닌가하고<br><br> 가격적으로도 80~90mm 아포굴절과 비교를 했을경우에도 비슷하기때문이 아닌가합니다<br><br> 가격대비로 더큰 구경을 가지기 때문에 빛을 더 잘모아준다는 장점이있는 게 바로 이 반사망원경입니다.<br><br>하지만 이 반사망원경에는 여러가지 단점이있는데<br><br>1.거울의 축이 자주어긋나기때문에 매번 광축조절을 해야한다<br><br>2.굴절망원경에 보정렌즈가 필요하듯 반사망원경도 코마수차가 발생하여 주변부가 찌그러지기때문에 코마코렉터라는 보정렌즈가필요하다.<br><br>3.경통내부와 외부의 온도차때문에 상이 쨍하지않는일이발생하여 촬영에앞서 1~2시간 냉각팬을 사용한<br><br> 냉각을해줘야한다.<br><br>4.스파이더로인해 별상에 십자모양의 빛갈림이 발생한다(물론 이 십자모양을 좋아하는사람도있습니다.)<br><br>이 정도의 단점이있습니다. 굴정망원경에비해 상이 밝지만 망원경 관 더 까다롭지요<br><br> 그리고 장점으로꼽히는 "구경빨로 인한 상의밝기"도 촬영에있어서는 어느정도 노출시간으로 커버가되기때문에<br><br>(물론 구경으로인해생기는 해상력은 무시못합니다.)<br><br><br>처음 천체사진을 시작하는분들에게 많이 추천되는 80~90mm 아포굴절과 8인치정도 반사망원경사이에서는<br><br><br><br> 많은 호불호가 갈리게됩니다<br><br><br><br><br><br><br><br><br><br> 복합 광학 망원경은<br><br> 이름에서도 알수있으시겠지만 렌즈와 거울 모두를 사용하여 빛을모아주는 장치입니다.<br><br>어떤식으로 렌즈와 거울을 배치하느냐에따라서 슈미트 카세그레인식 막스토브식 등 여러가지 분류로 또나뉘는데요<br><br> 많은 렌즈와 거울을 사용하기때문에 매우긴 장초점을가지게되어 (보통 1000mm 2000mm단위로 ㄷㄷㄷㄷ)<br><br><br>주로 매우작은 대상들을 촬영할때 사용되고 이런장초점에서는 추적장치의 성능에도 상당한 업그레이드가 필요하게됩니다<br><br> 제가 사용해본적도없고...아무래도 처음 천체사진접하는분들에게 설명하려는글인만큼 이부분은넘어가겠습니다.<br><br><br><br><br><br>그러니까 결론은 <br><br> 피기백 은하수,별자리 촬영은 일반렌즈고르는것과 동일하게골라주시면되는것이고<br><br><br> 광시야사진은 100~300mm정도의 성능좋고 밝은 망원렌즈를 사용하고<br><br><br> 그보다 어두운 대상을 촬영할때에는, 좀더 긴 초점거리를 사용하고자하면<br><br> 천체망원경을 골라주는것입니다.<br><br>70~125mm 정도의 아포굴절<br><br>6~12인치 정도의 반사망원경 중에서<br><br> 자신의 적도의의 탑재중량과 적도의의 정밀도, 편의성, 광학계의 정밀도 <br><br> 그리고 가격들을 고려해서 입맛에 맞게골라주면되는겁니다.<br><br><br> (미국기준 80mm 아포굴절은 400불정도에서 제일싼 모델들을 찾아볼수가있고 8인치??반사 역시 비슷한 가격입니다.<br><br>125mm급은 5000불을 넘는 고가도 상당히 많이보이고요<br><br> 그리고 같은 초점길이에 구경 같은 F수인 경통이더라도 렌즈재질이나 정밀도 같은것에따라서 가격대가 천차만별이기도합니다.)<br><br><br><br><br>망원경을 구입을하였다면 이 망원경을 어떻게 연결하느냐라고 물어볼수있는데<br><br> 간단합니다 카메라 사용자라면 왠만하면아실<br><br>T링을 카메라에 장착해주시고요<br></div> <div style="text-align:left;"><img width="0" height="0" style="border:;" alt="9.png" src="http://thimg.todayhumor.co.kr/upfile/201505/1431696006mgM6dHoBOILCJ5ZpUtVxx.png"></div> <div style="text-align:left;"><img width="640" height="480" style="border:;" alt="10.jpg" src="http://thimg.todayhumor.co.kr/upfile/201505/1431696007QVvyEilGo5jzb5DC2.jpg"></div> <div style="text-align:left;"> </div> <div style="text-align:left;">T링</div> <div style="text-align:left;"><img width="550" height="550" style="border:;" alt="11.jpg" src="http://thimg.todayhumor.co.kr/upfile/201505/1431696007StrEp3sOP3xdQWkTFJy9V.jpg"></div> <div style="text-align:left;"> </div> <div style="text-align:left;">T마운트<br><br><br>T마운트의 한쪽나사산을 이 T링에 꽂아주시면 됩니다 .<br><br><br>그러면 T마운트의 다른 한쪽은 망원경에 장착할수잇는 크기기대문에 이런식으로 망원경과 카메라가 연결이됩니다.<br><br><br><br>그러면 대충 아래의 제장비와같은 모양이 됩니다<br><br></div> <div style="text-align:left;"><img width="800" height="600" class="chimg_photo" style="border:;" alt="12.jpg" src="http://thimg.todayhumor.co.kr/upfile/201505/1431696008m3jnXlQSU7C.jpg"></div><br><br><br> 이사진은 초점길이 560mm F/6.5 구경 90mm의 망원경이 제카메라에 연결된 사진인데<br><br> 이상태에서는 망원경은 더이상 망원경이아닌 초점길이 560mm F/6.5의 카메라렌즈가 되어잇는셈인거죠<br><br><br><br><br>2편을 끝으로 카메라와 망원경을 고르는 방법까지설명을했으니<br><br> 다음 3편에서는 실재로 이 장비들을 어떻게 운영을하여서 촬영하는지를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br><br><br>